현세의 이익을 위한 덕목 > 부처님 말씀


부처님 말씀
중부관음성지 만일결사 정진도량, 문수산 법륜사

부처님 말씀

현세의 이익을 위한 덕목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21-06-14 11:32 조회186회 댓글0건

본문

◈경전 한 토막 읽기

-재가자가 현세에서 행복하려면

부처님이 사밧티의 기원정사에 있을 때의 일이다. 어느 날 웃차야라는 청년이 찾아와 부처님께 여쭈었다.
"부처님, 재가자가 현세에서 어떤 일을 잘 해야 편안하고 행복하겠나이까?"
이에 대해 부처님은 현세의 이익을 위한 네 가지 덕목을 제시했다.

"첫째는 직업에 충실해야 한다. 직업이란 세속인이 살아가는 방편이니 농사를 짓거나 장사를 하거나 혹은 관리가 되거나 또는 글씨를 쓰거나 그림을 그리거나 간에 그 직업에 충실해야 한다.

둘째는 재산을 잘 보호하는 것이다. 돈이나 곡식이나 모든 재산은 직업에 충실해서 내손으로 일하고 벌어들인 것이니 관리에게 수탈당하거나 도둑에게 빼앗기지 않도록 하며, 물에 떠내려 보내거나 불에 태우는 재앙에 손실되지 않도록 잘 지키는 것이다.

셋째는 착한 벗과 사귀는 것이다. 법도에 어긋나지 않고 방탕하지 않으며 음흉하지 않은 사람과 사귀어야 한다. 좋은 벗은 근심과 걱정을 생기지 않게 하며, 기쁨과 즐거움을 주는 사람이니 이런 벗과 사귀어야 한다.

넷째는 바르고 절도 있는 생활을 해야 한다. 지출과 수입을 비교해 수입보다 지출을 적게 하고 낭비를 하지 않아야 한다. 만일 재물이 없는데도 마구 쓰는 것은 우담바라 꽃처럼 화려하나 종자가 없는 것과 같고, 재물이 풍부하면서도는 그것을 쓰지 않으면 굶어죽는 개와 같이 어리석은 일이다.

이와 같이 네 가지를 덕목을 실천하면 현세에서 행복하고 편안해질 것이다."

잡아함 4권 91경 <울사가경(鬱些迦經)>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중부관음성지 만일결사 정진도량 용인문수산법륜사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원삼면 농촌파크로 126Tel. 031-332-5703Fax. 031-339-1992템플스테이. 010-6766-8700
Copyright ⓒ 2018 Beomnyunsa. All Rights Reserved.